티스토리 뷰
세계유산으로 지정되며 그 아름다움을 인정받은 호주의 상징 오페라 하우스. 시드니 만과 대비되는 눈부시게 하얀 외관을 감상한 후 생생한 무대 분위기를 마음껏 느껴봅시다.
1. 개요
연간 3000회 이상 공연하며 1년 방문객이 200만 명에 달하는 오페라 하우스. 건물 안에는 주요 시설인 4개의 극장과 레스토랑, 카페, 바 외에도 5개의 리허설 스튜디오, 60개의 대기실, 관계자 전용 라운지인 그린 룸 등 1000개 이상의 룸이 있습니다. 리셉션 홀에서는 결혼식 등 중요 행사를 진행하며, 극장 로비나 오페라 하우스 앞 광장에서는 콘서트와 전시회가 자주 열립니다. 또 중앙 홀에는 들러볼 만한 레스토랑과 카페가 많습니다.
2. 역사
1950년대 예술인을 중심으로 한 시민들이 뉴사우스웨일스 주 정보에 극장 설립을 요청해 오페라 하우스가 건설되었습니다. 건물 디자인은 1957년 개최한 국제 콩쿠르에 32개국의 233개 작품이 응모되었는데, 그중 덴마크 건축가 요른 웃손의 작품이 선정되었습니다. 1959년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되었습니다. 같은 해 건설비를 충당하기 위해 오페라 하우스 복권을 판매하는 등 많은 관심과 지원이 쏟아졌습니다. 건설 도중 정권이 교체되었는데, 새 정권과 요른의 의견이 달라 요른이 덴마크로 돌아간 일도 있었습니다. 예정 기간과 건축비가 초과되는 등 많은 우여곡절 끝에 1973년 9월 28일 착공한 지 14년 만에 오페라 하우스가 완공되었으며, 한 달 후인 10월 20일 정식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현재는 많은 공연이 열리고, 2007년 오페라 하우스가 지닌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아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콘서트홀 Concert Hall 2679석
오페라 하우스의 가장 큰 홀로 오케스트라, 실내악, 합창, 무용, 각종 쇼 등이 다양하게 펼쳐진다. 천장은 무대 바닥에서 25m 정도 높이가 공간에 여유가 있습니다. ‘콘서트홀 그랜드 오르간’이라 불리는 파이프오르간은 파이프가 1만 500개나 되는 세계 최대 규모입니다. 그중 1개는 시드니 킹스 퍼드 스미스 국제공항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오페라 시어터 Opera Theatre 1547석
오페라 하우스 안에서 두 번째로 큰 홀, 오페라와 발레, 무용 등을 공연합니다. 무대 아래의 오케스트라 석은 70~80명이 연주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오페라는 원어로 많이 상연되므로 무대 위쪽에 영어로 자막이 나오는 전광판이 있습니다. 오페라 시즌과 발레 시즌이 교대로 있습니다.
드라마 시어터 Drama Theatre 544석
소규모 뮤지컬과 현대무용, 연극 등의 공연이 열리는 소극장입니다. 규모가 작아 배우들의 공연 열기를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무대 중앙에 있는 둥근 부분은 무대를 바꿀 때 이용하거나 연출 효과를 내므로 동시 혹은 따로 회전되기도 합니다.
브로드워크 스튜디오 Broadwalk Studio 220~350석
음악과 실험연극 등 다양한 퍼포먼스 공연장으로 이용되는 스튜디오입니다. 면적은 가로 15m, 세로 15m이며 공연에 따라 좌석 배치가 달라집니다. 현대 예술의 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플레이 하우스 Play House 398석
소규모 연극, 강연회, 세미나 등에 이용되는 홀입니다.
3. 공연 관림 시 주의사항
*원피스나 슈트, 넥타이 차림을 한 사람이 많습니다. 단정한 옷차림이면 됩니다. 특별히 정장을 입을 필요는 없으나 청바지나 운동화 차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페라, 발레, 뮤지컬 등은 공연이 정각에 시작되므로 늦지 않습니다. 공연 시간에 늦으면 끝날 때까지 들어갈 수 없고 밖에서 모니터로 관람해야 합니다. 출입구에는 마음대로 문을 열고 들어가지 못하도록 직원들이 막고 있습니다. 조금 일찍 가서 공연이 시작되기 전에 샴페인을 마시는 등 여유롭게 관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밤 공연은 주로 19:00~20:00에 시작하는 공연이 많으며, 23:00가 넘어 끝나는 공연도 있으므로 돌아가는 교통편을 미리 확인합니다.
*5~6세 이하의 어린이는 입장할 수 없는 프로그램도 많으므로 사전에 확인합니다.
*입장 후에는 휴대폰과 시계 알람은 꼭 끄도록 합니다.
*기침이나, 재채기 등도 가능하면 자제해 소리를 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음악회 등에서 한 곡이 끝날 때마다 관객이 기침이나 재채기 등을 하는 것은 연주 중 그렇게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공연장 안에서는 카메라와 비디오 촬영, 녹음은 절대 금지입니다. 주위 사람들뿐 아니라 출연자에게도 예의에 어긋나는 일입니다.
*공연장 안을 포함한 오페라 하우스 내부는 모두 금연입니다. 담배를 피우고 싶은 사람은 휴식 시간에 건물 밖으로 나갑니다.
*좌석 사이에 큰 짐을 놓는 것은 주위 사람에게 실례가 됩니다. 부피가 큰 짐과 코트는 공연장에 들어가기 전 짐 보관함에 맡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