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 호미곶

한반도 최동단에 위치해 한반도 지형상 호랑이 꼬리에 해당하는 곳입니다. 호랑이는 꼬리의 힘으로 달리며 꼬리로 무리를 지휘한다고 하니 호랑이 기운을 받으며 여행해 봅시다.

*상생의 손

새 천년 새해 첫 해맞이를 기리는 상징물로서 육지에선 왼손, 바다에선 오른손이 마주 보며 새 천년을 맞아 모든 국민이 서로를 도우며 살자는 뜻에서 만든 조형물입니다.

*새 천년 기념관

포항시의 역사와 문화, 산업, 현재와 미래의 모습 등 포항시 전반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관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바다화석 박물관, 수석 박물관, VR 체험존 등이 있으며 하이라이트인 옥상 전망대에서는 호미곶의 장엄한 일출과 탁 트인 동해바다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습니다.

*국립등대 박물관

등대의 역사적·문화적 가치 및 해양 안전에 기여하는 역할과 해양사상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설립한 국내 유일의 등대 박물관입니다. 호미곶 등대는 경상북도 지방문화재 제39호로 지정된 귀중한 문화유산입니다.

*호미반도 해안 둘레길

호미반도 해안 둘레길은 한반도 지도에서 일명 호랑이 꼬리 부분으로 영일만을 끼고 동쪽으로 뻗어 나와 있는 동해면과 구룡포, 호미곶, 장기면까지 동쪽으로 해안선 58km를 연결하는 트레킹 로드입니다. 한반도 최동단 지역으로 해맞이와 석양이 아름다운 천혜의 해안을 따라 기암절벽과 찰랑이는 파도 소리를 들으며 무념무상으로 한나절 걸을 수 있는 힐링로드로 전국 최고라 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2. 구룡포

구룡포는 아홉 마리의 용이 승천한 포구라 하여 구룡포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

포항 지역의 수산업 중심지이자 어업전진기지로서 근해어업이 발달한 구룡포에 100여 년 전 일본인들이 들어와 어업, 선박업, 통조림 가공공장 등 경제 활동을 하면서 집단 거주지가 형성되었는데 그들의 부흥기가 가능했던 일제강점기의 역사를 보존하고 기억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당시의 가옥들을 복원하여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를 조성하였습니다.

시청률 1위를 달리면서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KBS 2TV 수목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의 촬영 배경지입니다. 드라마에서는 포항 12경 가운데 하나인 이곳의 아기자기한 풍경과 옛 정취를 아름답게 담아냈습니다. 드라마 메인 포스터에서 용식과 동백이 마주 보며 다정하게 앉은 장면은 구룡포 공원 입구의 돌계단에서 촬영되었습니다.

*포항 구룡포 과메기 문화관

포항의 겨울 대표 음식인 과메기의 체계적인 연구와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4층 규모로 조성하였고, 해양체험교실, 과메기 홍보관, 과메기 역사관 등이 있고 탁 트인 동해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뷰포인트를 확보한 힐링 공간입니다.

*구룡포 근대문화역사관

1920년대 가가와현에서 온 하시모토 젠기치가 살림집으로 2층 일본식 목조 가옥입니다. 건축 당시 일본에서 직접 건축자재를 운반하여 건립하였고 건물 내부의 부츠단, 고다츠, 란마, 후스마, 도코노마 등이 지금까지도 잘 보존되어 있으며, 창살, 난간 등 일본식 건물의 다양한 구조적·의장적 특징을 잘 갖추고 있습니다.

 

3. 오어사

운제산(482m)은 옛 연일현의 진산으로 원효대사와 혜공 선사가 함께 수도하며 구름다리를 타고 드나들었다고 하여 운제산이라 했다는 설과 신라 2대 남해 왕비 운제부인 성모단이 있어 운제산이라 불렀다는 설이 있습니다. 운제산을 끼고 휘돌아 나가는 계곡물이 보듬어 안은 오어사는 사계절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천년고찰답게 문화재로 지정된 대웅전을 비롯하여 동종, 염불계비문, 운제산 단월발원비물, 자장암, 원효대사 삿갓 등 많은 볼거리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오어지 둘레길

오천읍 항사리 일원에 위치한 오어지는 운제산의 수려한 자연 경관과 신라 천년고찰 명승지인 오어사와 함께 포항의 대표적 관광명소로 사계절 내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맑은 날이면 잔잔한 저수지에 산 그림자가 그대로 비쳐 장관을 연출하는 곳으로, 계절에 따라 다양한 분위기를 자아내며, 특히 단풍이 물든 가을철에는 그 경관이 절정에 달합니다. 오어지가 만들어진 때는 1964년입니다. 지역민들의 요청에 따라 축조된 오어지는 포항시 오천읍 일원에 생활용수를 공급하는 중요한 저수지로 상수원 보호 지역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물은 아주 맑은 1급수입니다. 이 청정한 물속에는 잉어가 살고 붕어와 피라미는 물론 자라도 있습니다. 사람을 살게 하고 곡식을 자라게 하는 이로운 물입니다. 오어지 둘레길은 물의 가장자리를 따라 길이 이어져있습니다.

반응형